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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대형마트의 본고장이다. 미국에서 살 때 나는 늘 소비자 편에서 생각했다. 마트는 물건을 가장 싸게 살 수 있는 곳이었다. 마트로 인해 피해를 보는 생산자들이나 지역 상인들에 대한 생각은 별로 하지 않았다.

한국에 돌아와서도 그랬다. 요리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우리 아파트 지하에 대형마트가 있다는 것을 다행으로 생각했다 (솔직히 말해서 아직도 그럴 때가 많다).

그런데 몇 달 전부터 나를 짜증 나게 하는 일이 생겼다. 마트에서 파는 농산물 가격이 근처의 시장보다 번번이 높다는 사실 때문이었다. 이론적으로 적어도 내가 경험한 바로는 마트의 물건값이 가장 싸야 했다.

한번은 월남쌈 재료로 오이를 사려고 아래층 마트에 갔는데 한 개에 1,200원이나 했다. 비싸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울며 겨자 아니 오이 먹기로 사서 먹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그날 먹은 월남 쌈은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이었다.

다음 날 퇴근 후 집에 돌아오는 길에 일부러 중앙시장에 들렀다. 할머니는 플라스틱 통에 올려놓은 오이 6개에 2,000원을 달라고 하셨다. 산수가 약한 내 머리로 한 참 굴려보았더니 한 개에 333원꼴인 것이었다. 맙소사.

머리에서 김이 나는 것을 참으며(그렇다고 이마트 매장에 가서 따져본 들 별수 없으니까) 행동에 들어갔다. 개인 차원의 물가 조사, 즉 가격 비교를 하기로 한 것이다.

한 가족이 한 주간 생활하는 데 필요한 양의 농식품을 기준으로 했다. 유명 마트 체인과 재래시장을 비교했더니 내 상식을 깨는 결과가 나왔다.

재래시장의 소규모 상인의(도매상에게 공급받는 이가 대부분)이 파는 채소나 육류 가격이 마트보다 현저히 낮다는 것이다.

연간 매출이 10.8조 원(순이익 4,833억)인 이마트나 6.4조 원인 롯데마트의 농식품이 시장상인 상품보다 비싸다는 것은 왠지 앞 뒤가 맞지 않는 수치 같다.

mart

표 설명: 2014.08.27. (I)는 이마트와 롯데마트 인터넷 마트에 가격인데 사이트 표시된 가격 중에 대체로 가장 저렴한 제품을 기준으로 하였다. 시장은 일부러 가장 싼 곳을 찾지 않고 가능한대로 여러 상인을 이용하였으며 청계천 이마트에서는 가장 저렴한 상품의 가격만 집계했다.

 

일반적으로 대형마트의 농산품 유통채널은 농가 -> 농업법인 -> 대형마트 식으로 2단계이다. 반면 시장상인까지 농산품이 도착하는 데는 농가 -> 농협 -> 시군유통/도매 -> 중간상인 -> 시장상인으로 4단계를 거치는 게 보통이다.

이런 악조건에도 시장의 물건값이 더 싼 이유는 뭘까? 일하는 분들의 노동시간이 워낙 길고 임대료가 좀 더 싸다는 것이 이유가 될 수 있다. 품질도 차이가 조금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요소에서 발생하는 차이는 위에 적힌 채널 효율성과 규모의 경제에서 절대 우위에 있는 마트에 비하면 하찮은 수준이다. 대형마트의 총 매출액이 모든 전통시장을 합한 매출의 두 배에 버금간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더욱 앞뒤가 안 맞는 결과다.

세계 여행을 많이 다녀본 사람들의 단편적 증거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그런 사람들은 하나같이 서울 물가가 다른 대도시인 런던, 홍콩, 보스턴 그리고 가까운 도쿄보다도 더 높다고 한다.

지난주에만 해도 우리 집에 묵고 있는 캐나다에서 온 조카가 마트에 내려갔다가 오더니 과일이 너무 비싸서 바나나밖에 못 사왔는데 그것도 왜 그렇게 비싸냐고 놀라워하는 모습을 보았다. 요즘같이 경기가 어려울 때 서민을 상대로 하는 대형마트가 서민살림에 도움이 될지언정 폭리를 취하는 것은 잘 못되다 못해 부도덕한 짓이 아닐까.

소비자의 한 사람으로 분노가 치민다.

 

참고: 아래는 같은 자료를 약 한 달 전인 7월 30일에 집계한 내용이다. 한 달 사이에 물가가 이렇게 많이 올라도 되는 건가? (한 달도 안 되어서 이마트(I)는 13% 롯데마트(I)는 22% 올랐는데 시장은 오히려 소폭 낮아졌다. 추석이 가까워졌는데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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